[건강]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'세로토닌' 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(두뇌 기억, 수면, 기분, 소화촉진, 성기능 등)
본문 바로가기
건강

[건강] 행복호르몬으로 알려진 '세로토닌' 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(두뇌 기억, 수면, 기분, 소화촉진, 성기능 등)

by 개미_ONE 2023. 4. 13.
반응형
반응형

행복호르몬으로 알려진 '세로토닌'이 신체에 미치는 영향

 

 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 세로토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세로토닌은 몸 전체의 신경 세포 사이에 신호를 전달하는 신경절달물질로서, 기분의 안정과 인지, 학습, 기억, 수면 등 다양한 뇌와 신체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 세로토닌은 기억력과 기분 조절에 영향을 준다고 하며, 그래서 세로토닌이 뇌에만 있을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뇌가 아니라 장에서 더 많이 발견된다고 합니다. 내장에서 신체에 필요한 대부분의 세로토닌을 생산하는데, 이러한 세로토닌은 수면, 성기능 뼈 건강, 혈액 응고와 소화 촉진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.

 

행복호르몬 세로토닌, 행복, 두뇌, 신경발달

 

1. 세로토닌이 신체에 미치는 주요 영향

 

  - 세로토닌이 뇌에 미치는 대표적인 효능은 기분 조절

    우리에게 행복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이유도 여기에 있는데요. 우울증, 불안 및 기타 기분 장애를 치료하기 위해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약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. 

 

  - 신경전달 물질로서 뇌의 정보전달에 관여하여 기억력에 영향

 

  - 수면과 연관

    멜라토닌 호르몬이 수면 주기에 영향을 미치는데, 이 멜라토닌을 생성되는데 필요한 호르몬이 세로토닌입니다. 세로토닌이 충분하지 않거나 너무 많으면 수면의 패턴과 질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.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의 조절은 우울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 

 

  - 성기능에 영향

    세로토닌 수치가 높아지면 성욕이 감소한다고 하는데, 특정 항우울제가 이러한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 

 

  - 장에서 소화를 도와줌

    세로토닌은 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주는데요, 식사 시 배가 부르면 식욕을 줄여주고,  수용 능력을 초과한 음식은 빨리 이동시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. 세로토닌 수치가 증가하면 메스꺼움이 생기는데, 이러한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완화하기 위해 세로토닌을 표적으로 하는 약물을 사용하여 그러한 반응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. 

 

  - 혈액 응고 기능

  - 세로토닌 수치가 높을 시 골밀도 감소

 

2. 세로토닌이 낮을 때의 징후

- 수면의 질 저하
- 식욕 저하
- 기분 저하(우울증, 불안 등)
- 기억력 저하

 

3. 세로토닌 증가 방법

- 운동 :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줍니다. 
- 햇빛 노출 : 햇빛에 충분히 노출되지 않는 경우 세로토닌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. 햇빛을 쬐면 세로토닌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D 수치를 높여 줍니다.
- 보충제 : 프로바이오틱스, 트립토판, SAMe(S-아데노실-L-메티오닌), 세인트 존스 워트, 5-HTP
- 음식 : 바나나, 콩, 달걀, 시침치  등 잎이 많은 채소, 호두 등 견과류/씨앗, 기름기가 많고 지방이 많은 생선(연어, 참치, 고등어 등), 발효식품(요거트, 두부 등)
- 처방약 :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

  * 세로토닌을 생성하기 위해 트립토판, 비타민 B6, 비타민 D, 오메가-3 지방산과 같은 다른 영양소도 필요합니다.

 

4. 세로토닌이 과다한 것도 문제가 됩니다.

  이른바 세로토닌 증후군 이라고 하는데요, 혈압상승, 빈맥, 체온 상승, 불안, 동공확장,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보통 24시간 이내에 해소가 된다고 합니다. 일반적으로 음식물이나 건강기능식품에서 큰 문제는 없겠지만 과한 것은 안 좋은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. 특히 우울증 등 관련 증상에 따라 처방받은 약물은 처방에 따른 복용을 해야 하겠습니다.

728x90
반응형

댓글